
개요
집중포화모드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네번째로 출시한 PVE 모드로, 주어진 시간동안 죽지않고 몬스터와 보스를 처치하는 게임입니다.
무기시스템
집중포화에는 챔피언별로 고유의 전용무기와 레벨업이나 보스를 처치하여 얻을 수 있는 일반 무기가 따로 존재합니다. 이런 무기에는 전용무기 9개와 일반무기 총 21개가 존재합니다. 또한 무기를 5단계 업그레이드 할 경우 진화를 시킬 수 있는데, 이때 특정 스탯과 함께 업그레이드를 해야하기 때문에 무작정 좋아보이는 스탯을 찍기보단, 무기와 상황을 고려해서 스탯을 찍는것이 중요합니다.
광역 무기
집중포화 모드에는 아주 많은 몬스터들이 등장합니다. 그러므로 보스뿐 아니라 일반몬스터를 정리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한데, 여기에는 다양한 무기들이 있습니다.
- 상어잡이 해양 기뢰 : 적 사이를 튕기는 폭발물을 발사하며,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적이 존재하는한 계속해서 폭발물이 튕기며 데미지를 줍니다. 진화 조건은 ‘피해량 증가‘ 업그레이드를 통해 가능합니다.
- 최후의 도시 대중교통 : 열차가 캐릭터 주변에서 무작위로 소환되어 적들을 들이받으며 데미지를 줍니다. 업그레이드시 열차가 지나간 자리에 폭발을 일으켜 에어본을 시키고, 적 처치시 일정확률로 골드를 떨어뜨립니다. 다만 열차 크기가 생각보다 크고, 보스전에선 보스의 스킬과 헷갈릴 수 있어서 주의해야합니다. 진화 조건은 ‘피해량 증가‘ 입니다
- 메아리치는 박쥐칼날 : 벽에 튕기는 관통 투사체를 발사하며, 업그레이드시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튕길 때마다 피해량이 증가하는 무기입니다. 무난하게 좋은 무기입니다. 진화 조건은 ‘투사체 개수‘ 입니다.
- 개틀링 토끼 건 : 캐릭터 주변 원뿔 범위에 지속적인 피해를 주고, 진화를 할 경우 피해를 입은 적은 둔화에 걸려 기절합니다. 이때 기절에 걸린 적은 추가데미지를 입습니다. 진화 조건은 ‘지속 시간‘ 입니다.
- 동물 지뢰 : 캐릭터 주변에 폭발물을 투척하여 데미지를 입힙니다. 직접적인 타겟팅이 힘들어 기피하는 무기중 하나입니다. 진화시 추가적인 폭발물을 소환합니다. 진화 조건은 ‘범위 크기‘ 입니다.
- 타오르는 단궁 :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장판을 투척하는 무기입니다. 진화할 경우 장판의 크기가 커지고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동물 지뢰보다는 좀 더 괜찮은 무기입니다. 진화 조건은 ‘범위 크기‘ 입니다.
- 전투 토끼 석궁 : 무작위 방향으로 원뿔 범위에 투사체를 발사합니다. 이때 투사체는 추가 치명타 확률이 적용되어 있으며 치명타로 적중할 경우 대상을 관통합니다. 잡몹 처리에 탁월하나 석궁이 발사되는 방향이 무작위라 다소 아쉬운 무기입니다. 진화할 경우 투사체가 증가하며 진화 조건은 ‘치명타 확률’ 입니다.
- 토끼 초강력 폭발 : 무작위 적에게 궤도 폭격을 가하는데, 이때 추가 치명타 확률이 적용됩니다. 진화할 경우 마무리로 강력한 타격을 가하며, 진화 조건은 석궁과 마찬가지로 ‘치명타 확률‘ 입니다.
- 스태틱의 검 : 체력이 가장 높은 적을 우선하여 튕기는 번개를 발사합니다. 롤토체스의 스태틱과 유사하며 잡몹 정리로는 1티어 무기입니다. 진화시 적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힙니다. 진화 조건은 ‘최대 체력‘ 입니다.
- 소용돌이 장갑 : 캐릭터 주변 시계방향으로 투사체를 발사하는 무기입니다. 매우 낮은 데미지와 진화 조건 또한 어울리지 않는 스탯으로 매우 안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무기입니다. 진화시 투사체가 증가합니다. 진화 조건은 ‘체력 재생’ 입니다.
보스 무기
광역 무기보단, 보스킬에 중점을 둔 무기입니다. 무기에 따라 잡몹을 잡는데도 유용한 무기들이 존재합니다.
- 칼날 부메랑 : 가장 가까운 적에게 투사체를 발사하며, 일정 거리를 지나간 후 캐릭터에게 되돌아옵니다. 진화시 투사체가 작은 투사체로 분열되어 폭발하며 범위 피해를 입힙니다. 진화 조건은 ‘이동 속도‘ 입니다.
- 귀여운 발사기 : 가장 가까운 적에게 투사체를 발사하는 무난한 무기지만 현재 집중 포화 모드에서 가장 좋은 무기로 손에 꼽히며, 단일 DPS가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진화시 투사체를 발사하는 딜레이가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진화 조건은 ‘스킬 가속‘ 입니다.
- 절멸자 : 모든 일반 몬스터를 처치하고, 정예 몬스터에게 아주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무기입니다. 진화할 경우 폭발로 처치한 몬스터에게서 추가 경험치와 일정 확률로 골드까지 떨어뜨리는 파밍용 무기입니다. 다만 무기 딜레이가 아주 길어 궁극기같은 무기입니다. 진화 조건은 ‘경험치‘ 입니다.
그 외 무기들
- 유미봇 : 유미 인공지능 로봇을 소환하는 무기입니다. 이때 소환된 유미는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에어본을 시키며 경험치를 자동으로 먹어줍니다. 진화시 유미가 일정 데미지를 입힐 경우 체력 아이템을 드랍합니다. 현재 집중포화 모드에서 가장 안좋은 무기 취급을 받는 무기입니다. 진화 조건은 ‘획득 반경‘ 입니다.
- 회오리 칼날 : 일정 시간마다 캐릭터 주위를 도는 칼날을 소환합니다. 이때 칼날은 적에게 피해를 주며 넉백시킵니다. 진화시 영구적으로 주위를 도는 칼날을 소환합니다. 유틸성이 좋아 탱커나 초중반에는 유용하나 시간이 지날수록 낮은 데미지와 진화 조건인 ‘체력 재생‘ 스탯 또한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초반 말고는 사용할 일이 드문 무기입니다.
- 광휘 역장 : 캐릭터 주변으로 최대 체력에 비례한 데미지를 입힙니다. 협곡의 태양 불꽃 망토와 유사하며 진화시 영역 안에서 적을 처치할 경우 작은 폭발을 일으켜 주위에 추가적인 데미지를 입힙니다. 주로 탱커들이 사용하며 그 마저도 상위 호환인 스태틱의 검이 있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는 무기입니다. 진화 조건은 ‘최대 체력‘ 입니다.
- 얼음작렬 갑옷 : 일정 시간마다 피해 1회를 막아주고 주위를 빙결시킵니다. 피해량은 방어력과 최대 체력에 비례하며 진화시 보호막을 얻으며 보호막이 사라질 경우 적을 빙결시킵니다. 높은 난이도에선 1티어의 방어 아이템으로, 탱킹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켜 주기 때문에, 탱커뿐 아니라 딜러들 또한 생존을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무기입니다. 진화 조건은 ‘방어력‘ 입니다.
- 티.버 : 일정 시간마다 로봇 티버를 소환하며, 티버는 자동으로 주위 적을 공격합니다. 진화시 분노한 로봇 티버를 소환하여 체력이 가장 높은 적을 타겟팅하여 공격하고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빨라집니다. 진화 조건은 ‘지속 시간‘ 입니다.
- 사자의 비가 : 좌우로 번갈아가며 초승달 모양의 투사체를 발사하는 무기입니다. 진화시 투사체가 아닌 광선으로 바뀝니다. 적을 맞추기 어렵기 때문에 외면받는 무기입니다. 진화 조건은 ‘스킬 가속‘ 입니다.
- 발자국 중독 장치 : 협곡의 신지드처럼 이동 경로에 피해를 입히는 장판을 남깁니다. 진화할 경우 이 무기로 피해를 입힐시 중첩되는 보호막과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초반에는 애매한 성능이나 진화할 경우 특정 챔피언과 조합시 큰 성능을 발휘합니다. 진화 조건은 ‘이동 속도‘ 입니다.
진화 조건별 무기들
- 피해량 증가 : 상어잡이 해양 기뢰, 최후의 도시 대중교통
- 방어력 : 방패 타격, 얼음작렬 갑옷
- 최대 체력 : 족쇄 할퀴기, 스태틱의 검, 광휘 역장
- 체력 재생 : 소용돌이 장갑, 회오리 칼날
- 이동 속도 : 토끼뜀, 칼날 부메랑, 발자국 중독 장치
- 획득 반경 : 날개 달린 단검, 유미봇
- 범위 크기 : 동물 지뢰, 타오르는 단궁
- 지속 시간 : 촉수 후려치기, 티.버, 개틀링 토끼 건
- 치명타 : 강철 폭풍, 전투 토끼 석궁, 토끼 초강력 폭발
- 스킬 가속 : 야옹 야옹, 사자의 비가, 귀여운 발사기
- 경험치 : 인도의 저주, 절멸자
- 투사체 : 음향의 물결, 메아리치는 박쥐칼날
챔피언별 추천 무기
이번 게시물에선 대략적인 챔피언별 무기 선택 가이드를 안내해드리고, 다른 내용은 추후 작성하겠습니다.
징크스
징크스는 강력한 DPS로 초반, 후반 가릴 것 없이 좋은 챔피언입니다. 다만 생존기가 없는 뚜벅이 특성상 사용자의 손가락에 모든것이 달려있는 챔피언으로, 무작정 공격적인 무기를 사용하기보단, 얼음작렬 갑옷과 같은 1회 피해를 막아주는 무기들을 사용하는 것 또한 좋은 선택입니다.
세라핀
세라핀은 실드와 이동속도 등 유틸기에 몰빵되어있는 챔피언이다보니 파티플레이가 거의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챔피언입니다. 또한 세라핀의 스킬은 체력계수로 되어있어 딜량을 높이기보단 체력을 높여 팀원들을 서포터해주는것이 좋고, 또한 체력과 관련된 무기인 스태틱의 검과 같은 무기들을 선택하는것도 좋습니다.
레오나
레오나는 협곡과 마찬가지로 탱커로 활용되는 챔피언으로, 탱킹력이 올라갈수록 딜량 또한 높아지는 구조입니다. 다만 세라핀과 마찬가지로 단일 딜량은 낮다보니 DPS를 채워줄 수 있는 귀여운 발사기와 조합하면 좋습니다.
일라오이
일라오이 또한 협곡과 마찬가지로 촉수와 함께 싸워야지만 1인분 이상을 하는 챔피언으로, 유미 퀘스트를 할때나 아트록스와 같은 보스를 잡을때처럼 이동하면서 싸울 경우 1인분이 아닌 그냥 인분으로 전락할 수 있으니 레오나와 마찬가지로 탱킹무기와 함께 DPS를 채워줄 귀여운 발사기를 함께 조합하는게 좋은 선택입니다.
브라이어
자체 힐링 하나만으로도 아주 쉬운 컨트롤이 가능한 챔피언입니다. 다만 난이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지는 어려움이나 극한 난이도에선 생존을 위한 얼음작렬 갑옷과 함께 전용 무기 진화를 최우선으로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야스오
야스오는 초반의 경우 촉수없는 일라오이만큼이나 답답하고 좋지 않은 챔피언이지만, 전용 무기인 강철 폭풍을 진화하는 순간 최강의 챔피언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강철 폭풍을 1순위로 진화시키고, 추가적으로 생존을 위한 방어에도 투자하는것이 좋습니다.
리븐
리븐 또한 야스오와 마찬가지로 초반에는 이런 쓰레기 챔피언이 어떻게 1티어반열에 오를 수 있을까 생각이 들지만, 레벨업하고 스킬업을 하는 후반에 다다를수록 빛을 발휘하는 대기만성형 챔피언입니다. 발자국 중독 장치와 함께 사용한다면 무한 실드도 가능하기 때문에 필수로 먹어야하는 무기입니다.
자야
자야는 징크스의 강력한 DPS와 무적 스킬을 장착하고 있어 어느 상황에서든 무난한 챔피언입니다. 다만 필수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스탯이 비주류인 스탯들이 많아 다소 아쉬운 챔피언입니다.